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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키워드] 메타버스/ 아크 버스/ 가상인간 장단점, 해결방안 및 이슈

영최 2023. 6. 5.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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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아크버스/ 가상인간이란?

1️⃣ 개념 

메타버스 - 가상 세계,  가상 공간에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
- 가상 자아인 아바타를 통해 경제, 사회, 문화, 정치 활동 등을 이어가는 4차원 가상 시공간
- 유형: 증강현실/ 일상기록/ 거울세계/ 가상세계
아크버스 - AI, 로봇,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현실과 가상의 데이터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기술
- 현실세계 온라인에 복제
- 어라이크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을 구축한 이후에는 AI, 클라우드로 현실을 연결하기 위해 아크 시스템을 활용
네이버랩스의 인공지능(AI)·로봇·클라우드·디지털 트윈·5G(5세대 이동통신)·자율주행·증강현실(AR) 등 다양한 기술을 융합해 현실과 디지털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생태계다.
가상인간 - 소프트웨어로 만든 가상의 인간
- 컴퓨터그래픽(CG)으로 만든 인간 형상에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빅데이터 분석, 자연어 처리 등의 기술을 입혀 만든 존재
- 최근에 디지털 휴먼이 다시 관심을 받는 이유는 사실성에 있다. 즉 실제 인간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똑같아진 것이다. 그래서일까, 디지털 휴먼 중에는 셀럽도 많이 생기고 있다
- 수익성 : 릴 미켈라, 2019년 수익이 1,170만 달러(약 130억 원)
- 디지털 휴먼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크게 두 가지 방법: ① 모션 캡쳐 + 3D 스캐닝그래픽 도구만을 이용
기본적인 외양이 갖춰진 후 세밀한 부분은 딥러닝의 힘을 빌린다
- 인간의 실제 업무를 대체: 싱가포르 최대 통신사인 싱텔은 무인 매장에 디지털 휴먼을 배치해 24시간 내내 고객을 맞이한다, 고객 만족도 95%

2️⃣ 장점

메타버스 1)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메타버스는 다양한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제공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 가능
2)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확장성 
메타버스 내에서 자산 교환, 결제, 게임 아이템 등의 거래를 보다 안전하게 처리가능
3) 가상 자산의 가치 상승
메타버스 내에서의 가상 자산은 현재 가치가 높아지고 있어, 경제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
4) 교육 기회의 확장
메타버스는 실제 세계에서는 어려운 협업이나 교육을 가상공간에서 구현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효과적임
아크버스 1) 현실세계를 그대로 반영해놓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돌릴 수 있다
실의 공장을 그대로 가상세계에 복제해놓고, 그 안에서 생산 효율화를 위해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돌려볼수 있습니다.
가상인간 1) 가장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광고·마케팅
기업이 원하는 이미지에 정확히 부합하는 모델(로지의 경우, M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얼굴을 모아 제작)을 만들 수 있는 데다 실제의 인간과 달리 시공간 제약 없이 동시다발적 활동이 가능
2) 위험부담이 적다
사람과 달리 가상인간은 아프지도 늙지도 않고, 학교폭력(폭력)이나 음주운전, 열애설 등 각종 사생활에 휘말려 광고가 중단될 일이 없다. 또 기존처럼 연예인 등 인간 모델을 광고에 기용할 때보다 노동력이나 소요 시간 등이 적게 듦

3) 업무 부담 감소
실제 사람의 업무 부담 및 스트레스를 줄임 특히 저출산 고령사회로 돌입함에 따라, 노동인구가 감소하여 인력 부족에 대한 문제를 해결 가능함
4) 비용 절감
사람은 어떤 일에 적응할 때까지의 기간이 필수적이나 가상인간의 경우 적응기간이 필요하지 않고, 24시간 365일 내내 일을 할 수 있으므로 비용절감에 도움을 줌



3️⃣ 단점

메타버스 1) 메타버스 내의 불법행위와 사법권 
도박, 사기, 매춘 등 범죄가 발생, 현행법이 규정하지 않아서 법률에 없으므로 통제 어려움
2) 아바타의 인격권
성범죄가 발생하였으나 '사람'이 아니기에 처벌 규정이 없었음
3) 가상화폐의 금융범죄
가상경제 활성화라는 긍정적 효과 기대가 가능한 반면, 게임 과몰입 및 불법 거래, 탈세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는 상황
4) 가상세계 과몰입
가상세계에 지나치게 몰입해 현실의 일상은 황폐해지고, 정체성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
아크버스 -
가상인간 1) 가상인간과 인간의 일자리 갈등
당장 게임사와 가상인간 개발사들이 내놓은 가상인간들이 기업과 제품의 홍보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가수와 연기자 등 활동 폭을 넓히는 경우가 갈수록 늘고 있다
2) 가상인간으로 인한 윤리적 문제
- 실존 인물이나 고인을 가상인간으로 만들 경우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면 인격권과 초상권 침해 문제가 생긴다"면서 "가상인간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은 심각한 윤리적 문제가 될 수 있다
- 가상인간이 '외모 지상주의' 등 부적절한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3) 가상인간을 활용한 범죄행위
- 지금의 보이스피싱은 음성만으로 이뤄지지만 인간과 똑같은 가상인간이 영상통화 등으로 접근하면 피해는 더 커질 것
- 메타버스 공간에서 캐릭터를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발생한 사례

4️⃣ 해결방안

메타버스 1) 메타버스 내의 불법 행위와 사법권에 대한 현행법을 규정
범죄가 발생할 때 이를 통제가능하도록함
ex) 메타 - 아바타 성희롱, 괴롭힘 등 방지를 위한 1.2m 거리두기 기능 ‘퍼스널 바운더리
2) 가상화폐를 현금화시 관련 조세 제도 정립
3) 가상 세계 중독의 경우, 적절히 제어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

ex) 셧다운제
아크버스 -
가상인간 1) 가상인간에대한 문제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 특히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가상인간의 정체성과 개념, 활용 범위를 정해야 한다
- 정부와 학계, 민간 기업 등이 모두 참여하는'가상인간 윤리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어야 가상인간 산업도 더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다

5️⃣ 활용 사례

메타버스 - 마인크래프트, 동물의 숲, 제페토, 이프랜드
- NFT 거래
아크버스  - 라이더와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는 자율주행 자동차
아크 버스로 완벽히 구현된 가상세계의 데이터들을 현실세계의 자율주행 자동차들이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자율주행 자동차들에게 굳이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 현재 자율주행 기술이 사용될 필요가 없습니다.  즉 라이더와 카메라가 필요없는 자율주행자동차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아크버스
도시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교통체증 등)를 해결하기 위해 아크 버스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에서 도시 건설을 시뮬레이션한 뒤 향후 발생하는 부작용을 체크하거나, 교통 시뮬레이션을 통해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건물 및 도로 배치, 신호등 배치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도시 시뮬레이션은 CAD를 사용한 수작업으로 일일이 모델링을 하였으나, 아크 버스는 3D 모델링 첨단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빠르게 모델링을 진행하고, 확장성 또한 매우 큽니다. 
 
 - 아크버스 물류센터
물류센터를 아크 버스로 구현하여 아크 시스템과 로봇을 이용한 자율 물류 시스템, 설비 안전 문제 해결, 물류 센터 건설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아크 버스는 기존 메타버스가 'B2C' 이 었던 것과 달리 'B2B'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산업계의 메타버스'라고도 불립니다. 앞서 설명드린 사례 외에도 공정설계, 물품제조 등 수많은 산업현장에 아크 버스가 활용될 수 있겠습니다.
가상인간 네이버에서 선택한 로커스의 ‘로지’  
네이버웹툰은 지난해 12월 22일 유명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를 개발한 ‘로커스’의 지분 절반을 사들이며 인수했다. 로지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가상인간으로 신한라이프의 광고에서 사람과 매우 흡사한 모습으로 유명해졌다. 네이버 로커스의 기술력을 통해 이미 ‘유미와 세포들’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했고 차후 웹툰, 광고, 영화 등 영상 부문에서 로커스와 함께 발전해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또,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는 메타버스인 제페토에도 기술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SK에서 선택한 온마인드의 ‘수아’  
SK스퀘어는 2020년 가상인간 최초로 실시간 반응이 가능한 수아 개발사인 온마인드에 80억원을 투자하며 지분 40%를 인수하였다. 올해 1월 14일에는 SK텔레콤에서 광고 모델로 수아를 채택하면서 본격적으로 수아와 함께 다양한 시도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SK스퀘어에서는 운영하고 있는 메타버스 이프랜드와 접목하여 더욱 실감나는 아바타를 만들거나 셀럽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SK가 가진 다양한 플랫폼에서 수아와 함께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픽 가상 시험관 Eva

6️⃣ 관련 뉴스

메타버스

메타버스 윤리는 필요하지만, 서비스에 반영될 수 있을까?
(https://www.cctv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3870)
허우적대는 메타버스, 설마 이대로 끝나나요?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30222/118015565/1)

가상인간

관광공사 가상인간 홍보대사 '여리지'…"아이린과 닮은꼴? 초상권 문제 시끌"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21020001042)
가상 인간이 일자리 빼앗는다? 즐거운 만큼 갈등도 커진다
(https://m.hankookilbo.com/News/Read/A2022082516050005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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